호기심 천국: 야후의 핵심사업 가치평가는 마이너스?  

LEE KWAN WOO
Aug 06, 2014

The Curious Case of… not Benjamin Button… but Yahoo’s Core Business!!!

요즘 중국어를 공부중인 제가 배운 중국문화특색중의 하나로, 중국인들에게 8이란 숫자는 한국의 7과 같이 행운의 숫자로 통합니다. 8월8일로 중국에선 결혼식과 각종 경축행사들을 계획하기 가장 선호도가 높은 날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이유에서 였는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Alibaba)의 신규주식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도 중국기업의 성공적인 미국주식시장진출을 기원하는 의미에서 당초엔 8월8일로 계획했습니다. 결국에는 보다 체계적인 IPO준비를 위해 미국의 노동절 (Labour day) 다음날인 9월 2일로 연기를 한 상태입니다.

이번 알리바바의 IPO와 더불어 큰관심을 모으고 있는 또하나의 기업이 바로 야후 Yahoo!입니다. 야후는 한국의 네이버, 다음과 같이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사업으로 유명한 인터넷회사로서, 검색엔진및 인터넷 광고사업에서 마켓리더인 구글 (Google)과 페이스북 (Facebook)에 밀려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야후는 핵심사업인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사업 이외에도 약23%의 알리바바와 약34%의 야후재팬 (Yahoo Japan)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데, 현재 알리바바의 IPO와 더불어 현재의 야후주식가치평가가 저평가 되었다는 분석들이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Yahoo: Sum-Of -Parts

간단히 요약해보면 (자세한 분석 부분은 위에 있는 “Yahoo: Sum-Of-Parts”를 클릭!), IPO 이후 알리바바의 가치평가와 현재 야후의 34% 야후재팬 가치를 감안했을때, 야후의 핵심사업 가치가 마이너스라는 잠정적 결론이 도출됩니다. (현재 미국주식시장내에서 알리바바의 IPO후 가치평가는 낮게는 1,400억달러 ($140B)에서 2,500억달러 ($250B)까지 책정되고 있으며, 관련 예제에서 저는 2014 April 블룸버그 기사에서 언급된 $168 Billion (1,680억달러)에 기초해서 계산하였습니다.)

지난 2011년말, 사모펀드 (Private equity) 실버레이크 파트너스(Silver Lake Partners)의 야후 인수의향 공개시 발표된 수치들을 통해 산출해본 야후의 핵심사업 가치평가는 약 마이너스 10억달러였습니다. 그이후로 야후는 지속적으로 핵심사업에서 고전을 면치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1년부터 현재까지 연간매출액 ($4.9B in 2011 Dec vs. $4.6B in 2013 Dec)과 영업이익율 (16% in 2011 Dec vs. 13% in 2013 Dec) 에서 큰 변화가 없음을 감안할때 핵심사업가치의 평가가 (-$1B in 2001 vs. -$12B in 2014) 크게 감소하였음에 의문이 생깁니다.

또 다른 접근방식차원에서, 간단한 숫자놀이로 보더라도, 만일 네이버나 다음의 15~20 times EV/EBITDA를 현재의 야후 EBITDA ($780M)에 적용하더라도 단숨에 $11.7B~$15.6B 가치평가를 보이니 이또한 의문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주식시장이 바보가 아닌이상, 왜 이러한 분석들이 난무하는 가운데도 야후의 주식은 $30~35달러 내외에서 변동이 없는걸까요? 알리바바의 가치평가가 터무니없이 높다는 의견일까요? 아니면 현재 야후에 대한 주식투자를 알리바바에 대한 간접적인 투자수단으로 활용하려는 단기투기적성향의 투자자들의 거품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때문일까요?

지난 2012년 7월, 미국의 유명한 헤지펀드 서드포인트 (Third Point)의 대규모 주식지분매입후에 (그당시 서드포인트는 야후전체주식의 약 6%의 지분을 소유하게되었고 그 이후, 선임이사교체및 공격적인 야후경영에 참여하여 많은 부분에서 기업구조조정을 감행했습니다.) 야후의 핵심사업은 큰 발전이 없는 상태에서 주식이 단기간 $15에서 $30까지 오른 이시점에서 이미 알리바바의 가치프리미엄이 모두 반영되었다는 주식시장의 비관론적인 관점때문일까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은 곧있게될 알리바바의 IPO이후 윤곽이 들어날거라 생각됩니다. 9월2일 알리바바의 IPO를 기점으로 향후 반영될 야후의 주식가치변동에 큰 관심이 기울여지네요. 한달후의 정답발표를 고대하며…